위 카페공간을 3d작업으로 랜더링 시켜보았다오늘 하룻동안 작업한 결과물이다 아직 조명과 바테이블 의자등 몇몇개 작업하지 못한것들도있다
먼저 오늘 작업하면서 새로운것들을 몇개 배워봤는데
인터넷에서 jpg그림만 다운받으면 바로 맥스프로그램 물체에 입힐수가있었다
예를 들어 태극기사진을 jpg파일로 저장하면 태극기모양을 바로 입힐수 있게되었다
위 대리석 바닥과 벽이 그렇게 만들어졌다
먼저 이렇게 바닥과 벽을 따로 익스퍼트해서 가져온다
노란부분과 빨간부분의 벽 재질을 다르게해줄거라 따로따로 익스퍼트하였다
먼저 재질창에들어가 브이레이Mtl로 바꿔준다음 디퓨즈 옆에있는 네모난사각형을 클릭그럼 이렇게 많은창이뜨는데 브이레이 비트맵을 선택해준다그럼이렇게 파일이열리는데 여기서 다운받아놨던 jpg파일을 선택한다그다음 뷰 이미지를눌러 마우스 오른쪽을 쭉누르고있으면 해당 사진의 사이즈가 나온다
이제 스크롤을 쭉내려 유즈 리얼 월드스케일칸에 체크 해주고 사이즈란에 아까보았던 사이즈를 넣어준다 그리고 나서 물체에입히면아직은 티가나지않는다 하지만 저위 모디파이 버튼을눌러위에 창에 UVW Map 을 선택해준다우리는 주로 박스를 많이쓰기때문에 박스에 체크 후 밑에 리얼 월드맵사이즈에 똑같이 체크해준다그렇게하면 이런식으로 이제 모양이 잡힌다
똑같은방법으로 벽과 바닥을 칠해주었다
적용후 사진이다 여기서 모양들을 다시 정렬하고싶다면이친구를 켜서 조정해주면된다기즈모를 키고 위 프론트뷰에 서 저걸 조정해주면 타일들이 양옆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배열이맞춰진다 큰구조물같은경우 사이즈를 비율로 키워줘도 좋다 ex)100:200 짜리를하면 너무 조각나보여서 1000:2000으로 해주면 저런식으로 이미지파일이 크게들어간다그다음은 광원이다 광원이란 햇빛이란 뜻이다 조명에 브이레이에들어가 브이레이 썬을 눌러주고 어디방향으로 비칠지 드래그해주면된다
광원은 빛이너무밝아 따로 수치를 정해주진않지만 랜더링해보면
위처럼 너무 밝게나온다 이때는 조절하는방법이있다바로 모디파이에들어가 인텐서티브멀티플러 숫자를 변경해주는것이다 0.5정도로만낮춰주면아까전보다 확실히 어두워진다 지붕이없어서 그렇지 지붕및 다른 구조물들 작업을하고나면 차이가확실하다
그리고 아까의 설명을 추가로 덧붙여하자면
위에 리얼 월드맵사이즈 체크를안해주면 이렇게 그림1개가 블록사이즈에맞춰 들어가지만위에 체크를해주면 그림사이즈에맞춰 저렇게 여러개가 들어간다 고로 어떤 물체냐에따라 적절히 조정해야한다그리고 기즈모를 얼라인해서 위치를맞춰줄때 위에 축을선택하고 미니멈이 왼쪽 및 아래쪽 맥시멈이 오른쪽 및 윗쪽이다위의축으로 변경될수있다면 그렇게하는편이 제일좋다그리고 굳이 고리를 연결하지않아도 그룹탭에그룹을선택하면 모두 한그룹으로 묶인다
편집하고싶다면 오픈을 눌러주면 다 각각물체로 풀리게된다
광원을 쫌 어둡게했을때 랜더링한 모습이때 광원이 들어와 일반 조명은 빛이 잘안먹히므로위 F넘버를 2 셔터스피트를 30정도로 조정해주면된다
다른상황일때도 빛이 잘안들어오거나하면 F넘버를 2로고정하고 셔터스피드로만 밝기를조절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