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2023.08.01 오토캐드 작업물 (평면도 x)

ITS 2023. 8. 1. 17:49

평면도는 1~2주차때 어느정도? 배웠기에  z축이있는 도면을 그려보았다

 

확실히 입체적으로 묘사가 되니 쪼금더 완성도가 있었지만 스케치업에 비하면 작품성은 떨어지는것 같다.

 

아래는 오늘 오토캐드로 작업한 카페 테이블 및 의자 도면이다.

 

맨밑에는 구조물은 아니지만 UCS 사용법이다

 

스케치업과는 다른느낌 VScurrent 를사용해 Conceptual 방식으로 스케치업처럼 표현해보았다.
밑에 테이블밑판을 보강?해주는 보강물과 꺠알발판디테일 까지
의자랑 테이블이 별차이없지만 스케치업과달리 포인트를 지정하기 까다로워 애를 좀 먹었다
마찬가지로 아래 보강물과 깨알 발판까지..!
위 사진이랑 똑같지만 기존 오토캐드처럼 VScurrent 를사용해 2dwireframe을 적용한방식이다(다시봐도 정말헷갈린다)

상황에따라 기존오토캐드처럼 2d를 사용할때도있고 Conceptual 방식 을 사용해야할때도있어 혼란스러웠다.

 

2d는 구조물 안쪽 기준점을 잡아야할때 , Conceptual은 스케치업처럼 구조물이 입체화가 잘되었는지 확인할때 사용한다

 

 

기존 오토캐드 처음 실행했을떄 나타나는 화면
여기서 이런녀석을 UCS 또는 WCS 라고한다 이것을 활용하여 물체안에있는 밑면에 원을 그려볼것이다.
기존에 2D로 평면도 작업을할때는 XY축 밖에 나타나지않았지만 쉬프트를 눌러서 돌리다보니 Z축이란게 나왔다
여기에 3D Solid 박스를 하나 만들어 Conceptual 상태로 만들어보았다. 딱봐도 밑면에 원을 그릴수 없을거같다
다시 2d로바꿔 이렇게 밑면에 원을 그리려보아도
이렇게 윗면에 가 있다 이럴때 사용하는게 UCSDETECT 라는 명령어이다
명령어 입력후 1을 0으로 바꿔주면 모든면의 선택 기준은 UCS중심축에 영향을받게 된다
변경후 이렇게원을넣으면
바로 밑면에 위치하게된다 이러한이유는 지금 UCS중심축이 밑면을 기준으로설정되어있기때문이다

 

오늘 이렇게 오토캐드 프로그램으로 상업용 의자 및 테이블 또 UCS 활용법까지 알아보게되었다

 

2~3시간정도 배운 내용들이고 오전에 스케치업 프로그램 및 이론수업까지 진행하였다

 

더 쓸내용들이 많지만 시간관계상 여기서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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